6월 16일의 크리에이티브


안녕하세요? 채카피입니다. ‘오늘의 크리에이티브’를 어제 하루 쉬었네요. 생각해 보니 근무 시간에 이 글을 작성한다는 게 태만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되도록 한가하거나 업무 시간이 끝난 후 ‘오늘의 크리에이티브’를 작성해 보내드릴까 합니다. 그러면 오전에 이 이메일을 받아보실 수 있겠네요.

(
)

Diesel: stupid search

온통 스마트 세상입니다. 아이폰이 사람들의 눈길과 손길을 휩쓸고 안드로이드는 뒤늦게 나와 나머지를 쓸어 담고 삼성은 끝물이라도 볼라고 자신의 상품은 ‘수퍼 스마트폰’이라고 떠들어댑니다. 이거 스마트폰 안쓰는 사람은 서러워 살겠습니까?(송구합니다. 전 좀 스마트스럽게 (스마트하진 못하지만요) 살고 있습니다.

또 구글이 지배하는 세상은 어떤가요? 이번에 구글에서 한국어로 음성검색이 가능한 프로토콜을 발표했습니다. 모 대행사에서 그에 대한 광고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문이.. 그런데 이런 스마트함이 과연 세상을 바꾸고 즐겁게 해주는 것일까요? 스마트스럽게 살고 싶은 저 역시도 피곤함을 느끼는 건 매한가지인데 말이죠…

이런 스마트만 대접받는 세상에 디젤이 제대로 딴지를 걸었습니다. 모두 구글에서 검색하지? 그게 스마트하다고 여기지? 웃기지마! 여기 바보 같은 검색이 있어! 라구요. 사이트에 들어가 검색어를 집어 넣으면 화면 속 친구가 뭔가 행동을 취합니다. 물론 제대로 된 답을 하진 않지요. 딴짓하거나 이상한 친구들이 몰려오거나 하는 바보 같은 결과(행동)만 보여줍니다. 그래도 유쾌하네요.

아래의 링크에서 검색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영어 단어를 넣고 검색해보세요. 이 친구 은근 정이 갑니다.

http://www.stupidsearch.org/ (상업 도메인이 아닌 org도메인을 쓴 것도 이채롭습니다)

또 페이스북을 끼고 사는 사람들에게 딴지를 걸었습니다. 페이스북 내에 페이스파크라는 페이지를 개설해 바보처럼 살라고 그게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우리의 페이지에 join하지 않는게 스마트하다고 말하네요 ㅎ

아래의 링크(페이스북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몇 개의 바보 같은(?) 아날로그적인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it.ly/96rzEX

(
)
(

Pepsi: Social Refresh

삼성전자에서 걸출한 인물을 스카우트했습니다. 펩시에서 16년동안 근무한 마케팅 담당자, 랄프 산타나를 영입한 것이죠. 이 사람은 코카콜라와의 경쟁을 피하면서 스낵과 프렌차이즈 사업에 집중해 코카콜라보다 더 높은 수익과 주가를 달성해 낸 주요 인물입니다. 삼성이 애플과의 경쟁을 어떻게 벌여나갈 것인지 조금은 감이 오는군요.

이 사람이 펩시가 지속으로 집행했던 수퍼볼 광고를 중단시키고 그 예산을 소셜 마케팅에 자원을 투입하도록 만든 장본인이기도 합니다. 세상을 리프레시 할 수 있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리프레시프로젝트닷컴에 와서 어필해라. 사람들의 호응(투표)을 이끌어 낸다면 펩시가 지원하겠다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런 사람을 삼성이 영입한다는 것은 2등으로서 취해야 할 마케팅 전략의 수립, 그리고 소셜 마케팅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펩시는 또 다른 걸출한 소셜 마케팅 구루를 영입했습니다. (http://bit.ly/9qfMaA) 정말이지 소셜의 시대입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펩시 리프레시 프로젝트를 살펴보시죠.
http://www.refresheverything.com/

또, 유튜브에서 리프레시 프로젝트 어필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it.ly/cvvFsc

(
)
(

Skoda + Merlin Automobili: Have you ever been into a Skoda?

우리가 극장 광고만 신경 쓰는 사이, 훨씬 적은 돈을 들이고 뇌리에 깊이 박히는 아이디어를 외쿡애들이 선보였습니다. 폭스바겐 산하의 자동차 브랜드인 SKODA에서 젊은 친구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멀티플렉스 극장 좌석 전체를 도배해 버렸습니다. 우리 차 타본 적 있어? 죽여줘~ 영화처럼 짜릿하다니까! 라는 의미겠죠? 차 디자인을 보니 젊은 친구들이 안탈만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젊은 친구들에게 다가설려는 이런 크리에이티브가 공감이 가네요.

(
)

꿀꿀한 날씨를 비웃어주며
기분 좋은 하루를 만드시길 바랍니다.

채용준 Dream

Advertisements

소개 CHAEcopy
채카피가 세상을 돌아다니며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혹은 혼자 중얼거림

6 Responses to 6월 16일의 크리에이티브

  1. 남자1 says:

    오늘은 케이스가 실하네요. ^ ^
    디젤: STUPID 캠페인은 100년 후에도 이시대를 이야기할때 빠지지 않을 캠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펩시 : 이런 캠페인은 테마와 형태를 달리해서 전세계에서 다양하게 전해지는 듯…
    참고로 랄프산타나를 사내정보망을 찾아보니 아직 근무중이시네요. 기사에는 영입기사 말고 후속기사는 없는 듯. 북미지역 마케팅 총괄이라 국내 뉴스에는 없는 거라 생각해봅니다.
    스코다 : 음.. 얼마전에 시네시티에 기아가 만든 상영관이 있다고 하더니… 풉

  2. 남자1 says:

    구글에 찾아보니.. 그나마 삼성 이적 이후 인터뷰 영상이 있네요. 참고하시길 http://adage.com/article/special-report-ces/ces-video-samsung-cmo-ralph-santana/148059/

  3. j says:

    아날로그 캠페인은.. 뭔가 단어랑 어울리는 영상이 틀어졌다면 좋았겠는데 좀 랜덤인듯 해서 아쉽네요. 요즘 포디 영화관이 인기를 얻다가 사그라들고 있는데, 차 광고나 워터파크 광고 같은 것은 포디영화관을 활용하여 신나는 라이딩 광고를 실현해 보는것도..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