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채카피만큼 하기-1


 

안녕하세요? 채카피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트위터에 대한 강좌를 해볼까 합니다.
그런데 잘 알고 이용하는 것과 이를 잘 전달해드리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
좀 겁이 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은 그냥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는 것입니다..
그후 트위터란 무엇이고 어떻게 가입하며 활용할 수 있는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 그 오해와 진실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이 있어야 트위터를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묻습니다.
대답부터 드리자면 전혀 아닙니다. 그저 조금 더 편리할 뿐이죠. 트위터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웹사이트로 이용하기

저 역시 상당 기간(1년 전 동남아 방랑 중에 트위터 시작) 웹사이트(http://twitter.com/) 만으로 트위터를 이용했고
트위터 전체 사용자 중 무려 45%는 아직도 웹사이트만을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영어로만 된 사이트가 불편하거나 어색하신 분은http://twtkr.com/ 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아래아 한글 CEO로 알려진 이찬진(@chanjin)씨가 대표로 있는 드림위즈에서 개발한 한국형 사이트입니다.)

메신저처럼 이용하기-1

트위터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트윗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에 올린 트윗에 멘션(댓글)이 달리거나 다이렉트 메시지(DM/쪽지)가 도착하면 메신저처럼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마치 친구와 대화하는 듯한 메신저의 느낌을 받을 수 있죠. 지인들 위주로 트위터를 하시면 괜춘한 방식입니다.


(위 이미지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Mixero(http://www.mixero.com) 캡처화면입니다.)

이메일처럼 이용하기-2

다음은 이메일 프로그램처럼 트위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다들 MS office 아웃룩이란 프로그램은 잘 아시죠? 그와 유사한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소록에 이메일을 등록하듯 팔로워를 등록하면 그들이 올리는 트윗이 좌르륵 펼쳐지는 것이죠.
위의 메신저처럼 이용하는 것과 거의 유사합니다.사용하는 스타일에 따라 다른 것이지요.

(위 이미지는 대표적인 이메일 스타일의 프로그램인 트윗덱(http://www.mixero.com)의 캠처화면입니다.)

그리고 아이폰/갤럭시/넥서스원을 비롯한 스마트폰으로 트위터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의외로 옵션이 많죠? 그저 선택의 문제일 뿐입니다. 과감히 트위터의 세계에 뛰어 드시길 바랍니다. : )
각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은 제 능력 범위를 벗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웹사이트와 아이폰(스마트폰)을 이용한 방법만 추후 소개토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인 강좌에 앞서 트위터에 대한 여러 정의를 내려보는 것이
가입 후 활용하는데 무리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트위터는 문자 라디오다
트위터란 한마디로 문자 라디오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라디오 전파처럼 수많은(백만개가 넘는) 전파 속에 각각의 프로그램이 실시간으로 흐르고 있습니다. 이걸 자신의 주파수에 맞추면(팔로잉) 되는 것이죠. 라디오와 다른 점이라면 저장이 가능해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트위터는 내가 주최하는 파티다
보통 커뮤니티 하면 싸이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싸이는 미니홈피라는 나만의 공간입니다. 내가 글과 사진을 올리고 내가 선별한 사람들만 볼 수 있습니다. 네, 지극히 한국적인 ‘방’문화입니다.

반면에 트위터는 파티에 가깝습니다. 나보다는 다른 사람이 주인공이 되는 곳이죠. 로그인을 하면 내가 따라다니는 팔로우들의 글들이 좌르륵 보이지요. 내가 주최한 파티에 초대한 사람들이 자유롭게 떠드는 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 속에 주최자인 내가 이 사람, 저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말을 건네기도 한다는 점에서 서양식 파티와 가까운 형태라 할 수 있죠. 이 점은 페이스북과 동일한 방식입니다.

트위터는 채팅이다
초기에 한쿡사람들이 트위터에 가입하게 된 이유 중에 하나가 김연아의 트위터 때문이었습니다. 일거수 일투족이 화제가 되는 김연아가 트위터에 소소한 일상을 남긴다니(가끔 사진도!) 팬들이 너도나도 가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가끔씩 연예인들이 자신이 보낸 멘션(댓글)에 답글을 보내기도 합니다. 이처럼 유명인의 생생한 목소리를 1:1방식으로 들을 수 있다는 점은 사람들에게 대단히 매력적으로 다가왔죠. 상당수가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의 트윗을 보기 위해 활동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 캡처 이미지는 탤런트 정보석이 제가 보낸 멘션에 답글을 단 것입니다.
(바로 트윗 친구로 리스트를 옮겼습니다. 그렇다고 자이언트를 보는 건 아니라 조금 미안한 마음이.. ㅋㅋ)

트위터는 집단 지성이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이유이고 저 역시 이 방식에 치우친 편입니다.
출근길과 퇴근길에 좌르륵 트위터를 살펴보는 것 만으로도 꽤 괜찮은 정보나 요즘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어
지하철에서 무가지를 보지 않은 지 꽤 된 것 같습니다.
(눈에 보이면 가끔 광고를 보느라 펼치기도 합니다…만 아이폰 앱으로 신문 광고까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

이렇게 사용하시려면 유용한 정보를 자주 올리는 사람을 팔로잉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들의 트위터 리스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 네! 연예인/유명인들의 리스트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

사실, 1부는 그냥 휘리릭 읽어셔도 별 문제가 없습니다
2부 강좌에서 본격적인 트위터 사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뚜비콘티뉴드~

채용준 Dream

 

Advertisements

소개 CHAEcopy
채카피가 세상을 돌아다니며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혹은 혼자 중얼거림

2 Responses to 트위터, 채카피만큼 하기-1

  1. 남자1 says:

    문득 대학 신입생 시절 이란 이름으로 도스 명령어를 배우던 기억이…

    • chaecopy says:

      후아~ 이제사 다시보니 트위터가 뭐 별거라고 이리 길고 꼬아서 셜명을 했는지… 부꾸로워지네요 ㅎㅎ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