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AGENCY 2- LICCA WORLD TOUR


안녕하세요? 채카피입니다.
어제에 이어 NEW AGENCY의 사례(by Drill.INC)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LICCA WORLD TOUR

일본에 바비 인형이라 할 수 있는 리카짱이란 인형이 있습니다. 4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인형이죠.

꽤 인기를 얻었던 인형이었는데 점점 최근 들어 그 인기가 점점 사라지고 있었습니다.
그 원인은 인형에 대한 이미지 그 자체에 있었습니다.

리카짱은 옛날 일본의 여인상을 대표하는 이미지였습니다.
야마토 나데시코(요조숙녀)라고나 할까요? 가사노동 시뮬레이션 세트가 있으니 할말 다한거죠

하지만 인형을 아이에게 사주는(바이어) 요즘 엄마들은 딸(유저)이 이렇게 자라기를 바라지 않게 된 거죠.
여성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가는 현대여성이 되길 바라는데, 리카짱처럼 고리타분한 요조숙녀 인형을 사줄 리 만무합니다.
이처럼 가장 큰 문제는 시대의식의 변화에 따른 어머니의 인식이었죠.

그래서 Drill.INC이 제안한 빅아이디어는 리카 월드 투어였습니다. 일본 안에만 있던 야마토 나데시코인 리카짱을 세계여행을 보내자는 것이었습니다. 먼저 신문광고를 만들어 그 발표를 합니다. 리카짱이 세계여행을 갑니다. 라고

리카짱의 블로그를 개설해 (일본은 블로그 사용비율이 한쿡보다 더 높습니다. 특히 연예인들이 블로그에 일상을 올리는 것이 보편화 되어 있죠) 리카짱이 어떠한 이유로 세계 여행을 떠나는지, 떠나서 무엇을 보고 무엇을 느꼈는지 마치 인형인 리카짱이 사람이 되어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것처럼 만들자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공항에서 한컷 찰칵! (블로그엔 두근거리는 마음이라고 쓴 듯)

예쁜 인형이 예쁜 인형이랑 비행기에서 잠도 자구요.

모든 관광객이 그러하듯 인증샷을 남기는 걸 잊지 않습니다.

 

동선을 지도에 그려 함께 여행을 떠나는 생생함을 블로그 독자에게 같이 제공했습니다.

북유럽에 갔다 죽을 고비를 만났지만 산타의 도움으로 생명을 구하기도 합니다
(이거 원~ 한비야가 따로 없군요~~ 뻥치고 오바하는 걸로는)

산타 할배와 오로라도 감상하고 ㅋㅋ
(개인적으로 죽기 전에 오로라를 직접 보고 싶은 소망을 간직하고 있다는)

도중 광고주가 요청을 했다고 합니다. 일본 의상을 입혀달라고 세계 여행 중인데 왠 일본의상이라고 말하고 싶었지만 이 회사도 결국은 ‘을’인가 봅니다. 뜬금없이 기모노 입고 교토에 갔다고 합니다.

또, 유럽에 있는 친아버지(순정만화가 따로 없군요)를 만나 음악에 눈을 뜨게 됩니다.
아버지는 클래식을 전공했는데, 딸은 약간 방향이 달라져 펑크밴드를 결성하는군요
(이런 건 좀 현실감이 있군요 ^^;)

아프리카에 가서 마사이족의 문화도 경험하다 자신의 뿌리는 무엇일까 고만하다 상하이로 떠나기도 합니다.

리카짱이 주인공이 되어 떠난 세계여행기를 블로그에 올려 수많은 조회수를 기록합니다. 이 블로그 글을 보면서 엄마는 딸과 같이 이렇게 해외여행을 가고 싶다, 딸을 이렇게 키워야지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죠. 실제로 명동이나 종로를 걸어가다 보면 모녀끼리 여행 온 일본인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행을 떠난 라키짱을 소재로 각 나라버전 인형을 만든 것은 두말할 나위 없겠죠?


(바로 위 이미지는 Drill INC에 올려진 제품 패키지 모습입니다. 이런 것도 광고대행사의 제안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리카짱 월드투어 캠페인은 이처럼 스토리텔링의 힘이 강하게 작용해 성공한 캠페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캠페인의 런칭을 알리는 신문광고를 제외하곤 광고의 영역이라고 할만한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시장을 움직인 캠페인임에는 분명하죠. 이런 영역구분과 한계를 만들지 않고 진행한 크리에이티브라 더욱 와 닿았습니다.

구글링을 해보니 TVC도 있었군요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it.ly/ascmPX

 

 

To be continued

채용준 Dream

Advertisements

소개 CHAEcopy
채카피가 세상을 돌아다니며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혹은 혼자 중얼거림

5 Responses to NEW AGENCY 2- LICCA WORLD TOUR

  1. 유미영 says:

    매일매일 채카의 크리에이티브 수혈을 받고, 새로운 피들이 혈관 구석구석 채워지는 기분이야. 좋은 거 소개해줘서 매우 감사한 마음을 이렇게 나마 살포시 올려보네. 땡큐!!!!!!!!!!!!!!

  2. 유미영 says:

    그나저나 리카짱 너무 귀엽고…..여행 인증 샷은 허세작렬이네. 그래도 넘 잘어울린다

  3. 남자1 says:

    LICCA WORLD TOUR
    제가 최고로 치는 아이디어들은
    1. 업에 대한 개념을 바꿔놓은 캠페인
    2. 죽어가는 제품을 부활시킨 캠페인.
    2번에 해당하는… 짝짝짝.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