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애플 무선 키보드 조합 사용기


안녕하세요? 채카피입니다… 가 아니구나 ^^;
(이메일 작성이 매일 일과가 되다보니)

아이패드 구입 후 가장 아쉬운 부분은 다들 한글입력일 것입니다.
한글을 읽는 것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 한글 입력은 아예 불가하다는.. -.-;
편법을 이용하면 인터넷 브라우저인 사파리에서 한글입력이 가능합니다만
다른 App에서는 붙여넣기를 이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

이것 때문에 외장 키보드를 구입한 것은 아니였구요. 제가 !시리즈를 3종세트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는 않을까 해서입니다 (사실은 그냥 이뻐서 사고 싶었어요!) 특히 아이폰의 경우 iOS가 4.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블루투스 외장키보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급할 땐 유용하게 쓸 수 있을 것입니다. (매일 노트북 들고 다니는 친구가 뭔소린지 -.-;)

게다가 제가 사용 중인 맥북은 이른바 레어맥북으로 맥북인 주제에 알루미늄인 기종입니다. 그 점이 좋기는 하지만 1시간도 안되 팜레스트의 열이 장난이 아닙니다. 1시간 스트레이트로 글을 작성하면 왼손이 익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사무실에서는 이렇게 외장 키보드를 이용해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 노트북은 거의 이메일 확인용으로만 사용 중!

 

남들 다하는 개봉샷

은 생략하려 했는데, 구색 맞추기로 그냥 올려봅니다.

저게 답니다. 정말 허무할 정도로 구성품이 빈약하죠? 건전지는 키보드 안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 점은 맘에 들더군요.

 

아이패드에서의 인식 방법

설정 > 일반 > 블루투스 켜기 하면 자동으로 애플 무선 키보드라고 나타납니다. 그 때 그 문장을 탭!해주면 인식 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다른 기기에 이 키보드를 물렸을 경우 당연하지만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저는 맥북에 물려둔 줄 모르고 한참을 고민했습니다. 구글링은 물론 자주 가는 사이트에 질문까지 남길 기세였습니다. ^^;

 

아이패드에서 작성 테스트 및 키감

(멀쩡한 노트북 놔두고 뭐하는 짓인지!)

키보드 구입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 중 하나인 키감! 키감을 비교하면 아직까지도 압도적인 키감을 자랑하는 싱크패드를 따라가기엔 한참 부족하고 같은 아이솔레이션 키보드를 사용하는 바이오 시리즈나 맥북보다도 키감이 가볍다 입니다. 췟!

싱크패드 > 맥북=바이오 > 애플 무선 키보드

키감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은 가까운 애플 판매점에서 실제로 두들겨 보고 결정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저 역시 수년간 싱크패드를 사용하던 사람으러서 키감을 중시하지만(게다가 전 카피잖아요) 사람은 간사하다 적응된다에 한표를 던지고 싶습니다. 시각적인 만족도가 손꾸락의 만족도를 이긴거죠 ㅋㅋ

 

한글 입력 시 유용한 App

 

아이패드에서 키보드 이용해 한글 입력 시 앱스토어에서 구할 수 있는 한글 키보드 앱을 사용하시면 아주 편안해집니다. 3가지 정도 앱이 있는데, 그 중 3불짜리 앱은 인터넷 브라우저 내장이나 트위터 전송 등이 가능하지만 이미 아이폰으로 트위터 하는 것에 익숙해진 저로서는 아이패드로 트위터 하는 것에 좀 어색함을 느낍니다. (아이패드용 트위터 앱은 너무 거대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더군요)

무료인 앱을 “한글키보드”를 구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자판에 한글이 안보이는게 단점입니다만 업데이트를 통해 한글 각인을 해주겠다고 했으니 기다려볼만 합니다. (뭐 인터넷으로 한글 입력을 주자 하는 분이라면 3불짜리 앱도 쓸만해 보이긴 합니다)

자동복사 기능이 들어 있으며 간단하게 한영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 글의 초안을 아이패드로 작성한 걸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 이용 시 한글 입력 방법

인터넷에서 간단한 검색어를 넣을 때 한글 입력이 안될 때 너무 아쉽죠?
한 용자분께서 한글 오토타마라는 걸 만들어 주셨습니다.

http://twitter.trauma2u.com/vki/ 에 가시면 상세한 방법을 아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모든 과정이 아이패드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결론

솔직히 애플이 OS를 통해 한글 지원을 해준다면 굳이 외부 키보드를 구입할 필요는 없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동시에 보유하고 있으시다면 충분히 구입을 고려 할만 하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참고로 저는 키보드나 마우스에 관해서는 돈을 아끼지 않는 편입니다. 200만원이 넘는 노트북을 사용 중이면서 마우스는 몇천원짜리 쓰시는 분, 솔직히 잘 이해가 안됩니다. 늘 만지게 되는 것일수록 좋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정말 돈을 잘 쓰는 방법 아닐까요? (당연히 강요할 전혀 생각 없는 개인적 의견입니다)

 

특징 정리

1. 맥에서도 적용되는 음량과 화면밝기를 키보드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2. 자음을 연타하면 자음을 연타하면 격음이 됩니다. ㄸ ㄲ ㅆ 이렇게요

3. 단축키 사용이 가능합니다. 복사하기, 잘라내기 등이 가능합니다.(command+C/S/V … etc)

4. 외부 키보드 인식 시 스크린 키보드는 사라집니다(아이폰/아이패드) – 놀라지 마세요

5. 모든 애플 제품과 호환됩니다. 아이맥/맥프로/맥북/아이폰/아이패드

 

부록 샷

Advertisements

소개 CHAEcopy
채카피가 세상을 돌아다니며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혹은 혼자 중얼거림

3 Responses to 아이패드+애플 무선 키보드 조합 사용기

  1. 핑백: Tweets that mention 아이패드+애플 무선 키보드 조합 사용기 « 360 of CHAEcopy -- Topsy.com

  2. 남자1 says:

    아이패드+애플 무선 키보드 조합 사용기
    2년 전에 보았더라면 유용했을. 그때 정말 한글 입력 때문에 골머리를 앓았던.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