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채카피만큼 하기-4


안녕하세요? 채카피입니다.
주말을 맞이하야 트위터 강좌를 작성했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1. 트위터 독해방법

2. 연예인 등 유명인의 트위터 주소 찾고 팔로잉 하는 법

3. 특정 트위터 계정을 리스트로 관리하는 법

4. 채카피가 추천하는 트위터 사용자(너무 길어져 다음 강좌에)

입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제가 트위터 강좌를 연재(?)하는 이유는 단순히 트위터 사용법에 대한 이해를 넘어 이녀석이 어케 돌아가고 그 속에 크리에이티브가 들어 갈 여지가 무엇인지도 여러분과 함께 고민해 보고 싶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트위터 이용에 대한 내용을 넘어 SNS에 대한 잡설(?)로 넘칠 수 있습니다.
깊은 이해와 양해 부탁 드립니다.

:

:

1. 트위터 독해방법

어색함과 헷갈림을 무릅쓰고 트위터를 가입하고 겨우 로그인 했는데, 이상한 암호 같은 트위터에 당황할 때가 있을 겁니다.
이걸 어떻게 이해해야 해? 아니, 이 사람은 내가 팔로잉도 안했는데, 왜 내 타임라인에 보이지? 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제가 하나 하나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상하로 돌아가는 화살표가 보이죠? 이 화살표의 의미는 다른 사람이 남긴 트윗을 통째로 RT했다는 의미입니다. 자신이 팔로잉하는 사람 중에 자신이 트위터를 하다 인상적인 글이나 유용한 정보를 발견했을 때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을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펌’이라고 할 수 있죠.

외국의 경우 이 RT를 양산하기 위해 머릴 싸매고 고민하는 것이죠. 우리가 보아왔던 성공적인 캠페인은 트위터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RT(펌)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요즘 한쿡에 트위터 열풍이 일면서 기업들이 트위터에 계정을 만든 후 이벤트를 진행하며 “팔로우하고 RT해주시면 추첨을 통해…”라는 트윗을 남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업이 성의 있게 소통하려는 생각은 안하고 일회성 이벤트로 접근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대부분 이런 경우 기업에 트위터 담당자가 있지 않고 트위터 대행사를 통한 경우가 많죠. 이런 트위터 대행사의 경우 RT된 경우나 팔로우 숫자로 평가를 받기 때문에 이런 이벤트를 쉽게 제안하게 된다 할 수 있죠.

인터넷 초창기 골드뱅크 사례처럼 유행에 편승해 한몫 잡아보려는 개인이나 기업들도 많은데, 이미 트위터 사용자들의 경우 의식 수준도 높고 이런 사례에 대한 학습이 되어 있기 때문에 돈만 날리고 브랜드 인지도나 호감도에 거의 기여를 못하게 됩니다. 제 경우 저의 팔로우가 이런 알튀를 남기면 언팔로우 합니다.

 

2. 화살표 옆에 있는 아이디는 이 트윗을 남긴 원작자입니다. 다른 사람이 RT(펌)했기 때문에 자신이 팔로잉하지 않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RT된 내용이 맘에 들거나 호기심이 생기면 이 아이디를 클릭해 원작자의 트윗을 살펴보시고 팔로잉 여부를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이 싸이월드의 파도타기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죠.

영향력이 있는 사람일수록 이런 RT를 많이 발생시킵니다. 알튀유발자(그냥 제가 만든 명칭)라고나 할까요. 이런 알튀유발자가 연예인이나 유명인인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어찌 보면 민주적인 공기가 트위터에는 흐르고 있습니다. 유용하거나 재미가 있는 트윗이라면 쉽게 알튀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는 소규모의 점포나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에게도 기회가 있다고 할 수 있죠.

단, 이런 심리가 기저에 깔려있음을 있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수평적 세계에서 사람들은 잘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에게 권력을 부여하길 좋아한다. 그 인물이 자기 자신, 즉 거대 기업들 사이에 끼어 있는 ‘미약한’ 소비자를 상징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에게 권한이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기업의 미션을 추구하는데 매우 중요하다”-필립 코틀러 마켓 3.0

 

3. 트위터 맨 끝에 인터넷 주소가 보이시죠? 우리가 알던 인터넷 주소 형식과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트위터는 한번에 남길 수 있는 트윗의 글자수가 140자로 제한되기 때문에 이렇게 인터넷 주소를 줄여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한 인터넷 주소의 경우 주소의 글자만으로 140자를 넘기기 십상이니까요. 저 역시 ‘오늘의 크리에이티브’를 작성할 때 이런 주소 줄여주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짧은 링크(Shorten URL) 서비스라고 합니다.

짧은 링크(Shorten URL) 서비스의 대표적인 사이트로 bit.ly를 들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성장과 더불어 이 사이트는 사이트 순위가 무려 76위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야후와 구글이 이 사이트를 인수하기 위해 1억 달러를 제시했지만 뺀찌 먹었죠. 대신 이 회사는 독자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벤처 투자자로부터 투자 받기로 결정합니다.

이렇게 짧은 링크 서비스가 각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서비스를 이용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해당 인터넷 링크의 실시간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링크를 누가 언제 얼마나 올렸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잘만 이용하면 대단한 마케팅 기회가 보이기 때문입니다.

내친김에 어떻게 이 서비스가 돌아가는지 소개하겠습니다.(트위터 독해는 저 멀리에..)

보아가 컴백하는군요. 유튜브에 공개된 뮤직비디오가 221번의 링크가 이루어졌네요. 이 링크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하면 숫자 옆에 있는 주소를 클릭하면 됩니다. 클릭해봤습니다. http://bit.ly/9R7IXl+

트위터, 페이스북에 각각 링크된 숫자와 시간대별로 분석도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각 어느 나라에서 링크를 했는지도 알 수 있군요. 보아는 캐나다, 영국, 일본, 미국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정말 세계화 시대군요. ㅎ

 

4. 이 트윗이 언제 올라왔는지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트위터 사이트에서는 절대 시간과 상대 시간이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절대 시간은 트윗이 올라온 날짜와 시간이 명시되는 것이고, 상대시간은 현재와 비교해 시간을 보여주는 것이죠. 대부분의 경우 상대시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 트윗이 언제 남겨진 것인지 알고 그 신속성이나 알튀 여부를 판단하기도 합니다. 트위터라는 것은 거의 실시간인 것이지 리얼타임은 아니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해 트윗을 남겼는지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이 분은 web-트위터 홈페이지를 통해 트윗을 남겼군요. 이 부분은 링크가 걸려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어떤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를 이용해 트윗을 많이 남기는지 보는 것도 좀 더 편하게 트위터를 이용하는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6. 이 글을 퍼 나른(RT한) 사람의 아이디입니다. 자신이 팔로우 하지 않는 사람인 경우는 없습니다. 트위터를 보면 자신의 생각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다른 사람의 것만 알튀(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트위터 가입 초기에는 이런 사람들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지 몰라도 결국은 스팸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나중이 되면 과감히 언팔로우 하시길 바랍니다.

이 경우는 알튀에 또 알튀가 이루어진 경우입니다. 두개의 RT란 글자가 보이시죠? 이런 식으로 자신이 남긴 트윗에 다른 정보가 덧붙여져 재생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온전히 자신의 트윗이 RT되는 걸 RT라고 하고 이렇게 알튀하는 사람이 자신의 의견/추가 정보을 담아 알튀 하는 것은 ‘Quote-인용’이리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트위터 웹사이트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고 다른 웹사이트나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의 트위터앱들은 대부분 기본으로 가능한 기능입니다.

알튀를 할 때도 이렇게 자신의 생각을 담아 알튀하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네이버나 싸이월드의 ‘퍼가요~♥’와 다를 바 없으니깐요. 참고로 저는 트위터 프로필의 홈페이지 주소가 네이버 블로그로 등록되어 있으면 되도록 팔로우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여기저기서 퍼온 내용을 자신이 만든 것인양 꾸민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싸이월드 미니홈피 주소를 남기는 경우도 마찬가지! 대개 시덥지 않은 노가리성 트윗을 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트위터 글을 따라가기도 힘든데 이 분들의 신볍잡기성 트윗에 시간 뺏기고 싶지 않습니다. ^^;

이 역시 제 경우에 한한 것이구요, 여러분들은 자유롭게 자신이 마음에 가는데로 트위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프로필 사진만 보고서 팔로잉하는 미니홈피적 이용은 지양하시길 ^^;

#BugsPlaying 이라는 글자가 아이디 옆에 보이죠? 이렇게 #표시 다음에 붙는 글자는 해쉬태그라는 것으로 특정 주제를 담고 있는 주제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하면 관련된 다른 트윗들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ipad #worldcup 같은 것이 해쉬태그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 분의 경우 지금 벅스App을 이용해 듣고 있는 음악을 남기신 것 같습니다. 이렇게 듣고 있는 음악이나 현재 있는 장소 등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은근 재미있는 기능이니 한번쯤 트윗해 보시길 바랍니다.

:

:

2. 연예인 등 유명인의 트위터 주소 찾는 법

이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연예인 및 유명인을 팔로잉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팔로잉 자체는 너무 쉽죠? 그 사람의 트위터 페이지에 들어가서 팔로우 버튼만 눌러주면 되니깐요. 그럼 이런 유명인들의 트위터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기를 들어가세요 http://koreantweeters.com/

그러면 이런 사이트가 등장할 것입니다. 이곳은 일종의 한국 트위터 사용자의 디렉토리 겸 랭킹 사이트라 할 수 있습니다. 연예인, IT전문가, 여행전문가 등 각 섹션별로 가장 팔로우 수가 많은 분들의 랭킹이 나타나 있습니다.

연예인의 경우 http://koreantweeters.com/ktwitter/tags/2000/1/tags

군요.

어떻게 팔로우 하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전체 순위 1위가 작가 이외수군요. 대단하신 할아버지입니다. ㅋ 이 분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뜹니다. 여기서 이름 옆에 있는 @oisoo 를 클릭하면 됩니다. 트위터 상에서 @아이디는 트위터 아이디를 의미합니다.

그럼 이렇게 해당 트위터 페이지가 뜹니다. 사진 밑에 Follow버튼이 보이시죠? 이걸 클릭하면 팔로우가 됩니다. 물론 그전에 트위터 웹사이트에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겠죠. 팔로잉하는법 끄읏! 참 쉽죠잉~

:

:

3. 리스트 생성 및 관리법

다음으로 특정 트위터 사용자만 리스트에 넣어 관리하는 법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리스트는 대개의 경우 이 사람의 트윗만은 놓치지 않고 꼭 챙겨봐야겠다고 생각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팔로우 수가 수십명을 넘어가면 중요한 트윗을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 시골의사가 그런 분입니다. 이 분의 책이나 트윗을 읽어보면 인품이 대단한 분이란 걸 느낄 수 있습니다. 고향인 안동에 대한 사람도 대단한 것 같더군요.

자신이 챙겨보고 싶은 트위터 계정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왼쪽에 있는 리스트라는 버튼을 누릅니다. 제 리스트가 보이는군요. 처음에는 이런 리스트가 안보일 것입니다. 당연하죠! 안만들었으니까!

하단에 New list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지정하고 싶은 리스트 이름을 첫 칸에 넣어주고 두번째 같은 이 리스트에 대한 설명인데 적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세번째는 공개 여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제 경우 비밀로 해두었습니다. 그러면 자신 이외의 다른 사람이 내 트위터 계정에 들어와도 리스트가 보이지 않습니다.

공개 여부는 각자의 취향에 따르시면 됩니다. 저는 워낙에 소심한 나노B형인지라 전부 리스트를 비공개로 해두었습니다. 누구는 리스트에 들어가고 누구는 못들어간다고 생각하면 가슴이 아파서요 ^^;

:

휴우~ 또 길어졌군요.
다음 번 강좌에는 오늘 말씀 드리지 못한 채카피의 추천 트위터 리스트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도 이렇게 긴데~ 훼이스북까지 하자고 하시면 울지도 모릅니다. ^^;

오늘도 건승하세요. 뚜비 콘티뉴드

채용준 Dream

Advertisements

소개 CHAEcopy
채카피가 세상을 돌아다니며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혹은 혼자 중얼거림

2 Responses to 트위터, 채카피만큼 하기-4

  1. 남자1 says:

    트위터 야학! 이제 고급과정이군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