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7일의 크리에이티브


안녕하세요? 채카피입니다.
제 개인적인 스터디와 ‘오늘의 크리에이티브’를 위해 해와 사이트들을 뒤적이다 보면 정말 재미난 크리에이티브도 많지만 이건 누가 봐도 어워드를 위한 제작물이 아닐까란 생각을 하게 되는 것도 많습니다.

해외 대행사의 경우 이런 수상실적이 대행사의 평판으로 이어지고 어떤 대행사가 더 많이 받았으냐가 영업으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열심일 수 있겠죠.

광고인 개인적으로도 어떤 캠페인을 진행했냐는 것보다는 어떤 상을 받았다가 더욱 평가받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해외 사례를 보면서 국내 광고인들을 타박한느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역시나 잡설이었구요, 그럼 오늘은 하루 넘겨 ‘오늘의 크리에이티브’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

Lucozade Alert: Sharpen up in a flash

메일 첫머리에 하소연 섞인 잡설을 늘어놓았지만 그래도 해외 사례들을 보면 유치하면서도 기발한 아이디어에 박수를 보내고 싶을 때가 많습니다. 우리 역시 공감해보았던 내용을 완성도 있게 실행한 점에서 특히요.

Lucozade Alert라는 브랜드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로 치면 초강력 버전의 박카스나 비타500, 최근의 엔터식스 같은 음료 브랜드죠. 이 브랜드는 타우린 같은 성분이 이빠이 햠유되어 있는지 마시면 즉각적인 각성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이런 효능(?)을 알리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이벤트를 벌입니다.

거대한 음료 병 모양을 만들어 놓고 손을 집어넣으면 머리가 쭈뼛 서는 장치를 만든 것이지요. 어릴 적 책받침으로 장난친 적 있으시죠? 옷에다가 책받침을 사사삭 비비면 전기가 일어나 친구의 머리카락에 대고 장난치던 기억이요.

오길비 홍콩에서 이런 원리를 이용해 장치를 만든 것 같습니다. 니가 이 음료를 마시면 그건 마치 이런 효과를 주는거야 라고요.

수많은 사람들이 참여했겠죠? (그렇지만 위 사람들 모두 대행사 직원들이 아닐까란 의구심을 떨칠 수가 없군요 ^^;)

:

:

Tesa: Fly screen

이번엔 독일의 크리에이티브입니다. 보통 건물을 리모델링하면 외벽에 보호망을 치죠? 인명보호나 공사 중 자재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합니다(학생시절 노가다 많이 했습니다. =.,=)

독일 슈트트가르트에 있는 한 대행사에서는 Tasa라는 방충망 회사의 홍보를 위해 위와 같은 거대한 파리를 건물 보호망에 붙여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투명 시트지에 파리를 출력해 붙이는 걸로 작업은 끝! 그리고 헤드라인은 현수막으로 마들구요. 참 저비용이죠?

이 사례 역시 어워드를 위한 것이 아닐까란 의구심이 듭니다. 방충만이라는 것이 이런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할만큼 경쟁이 치열하진 않을테니까요. 그리고 대개 방충만뿐만 아니라 수많은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개별 제품구에 대한 광고 활동을 할 예산도 없을 것입니다.

:

:

Audi: Nothing sticks like Quattro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자동차 광고를 담당해보니 예산만 충분하다면 광고인으로서 참 매력적인 분야가 아닐까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덕분에 해외 사례 중 자동차 부분을 더욱 유심히 보게 되는데요, 폭스바겐과 BMW가 매력적이고도 일관성 있게 광고를 해 나가더군요.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크리에이티브는 폭스바겐 그룹 산하의 아우디입니다. 아우디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콰트로 시스템이죠? 4바퀴 모두 구동을 해 착 달라붙는 드라이빙 감각을 선사한다는 것을 소구하곤 하죠.

아우디 캐나다는 이런 콰토르 시스템을 알리기 위해 앰비언트 고아고를 집행합니다. 소재는 미니카입니다.

수십대의 미니카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일일이 본드를 발라 자석을 붙이고

스티커도 붙입니다.

어떻게 해석할지 난감하네요. 뭐 의미는 아시겠죠?

이 자석을 붙인 미니카를 도심 곳곳 가로등 등의 철봉에 붙입니다. 사람들이 당연히 신기해하며 가져가겠죠? 이미지상으로는 이렇게 콰트로 시스템을 장착한 아우디는 거침없이 매달릴 수 있는거야~ 라는 소리 없는 아우성을 외치는 것이구요.

TVC는 북유럽의 아찔한 스키점프대를 달리는 블록버스터였는데, 이렇게 아기자기한 앰비언트조 참 재미있네요.

이 캠페인의 동영상은 아래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it.ly/c97tYs

:

:

행복한 회사에 근무하시거나 운이 좋은 분들은 내일부터 스트레이트로 연휴를 즐기는 분도 계시겠네요.
바뜨, 저는 월요일에 출근해야 하니 추석 인사는 월요일에 드리겠습니다.
일단 모두들 즐거운 주말 만드시길 바랍니다.

채용준 Dream

Advertisements

소개 CHAEcopy
채카피가 세상을 돌아다니며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혹은 혼자 중얼거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