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5일의 크리에이티브


안녕하세요? 채카피입니다.
우홧! 날이 미쳤나 봅니다. 봄가을이 사라진 군바리 날씨가 되어버린 것 같아요. 서해안에서는 눈이 내린다지 않나 용평에서는 눈만드는 작업을 시작한다고 하고… 이런 추위 페이스면 할로윈이 오기도 전에 크리스마스를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

그래서 오늘의 크리에이티브는 그동안 자주 소개해 드렸던 가상과 현실을 넘나드는 ‘복잡한 캠페인’ 말고 쉽고 유쾌한 크리에이티브를 골라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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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Donalds Playland for Play in the Everyday

첫번째 소개해드릴 크리애이티브는 호주 맥도날드의 ‘통합 캠페인’입니다. 지난 3월에 집행된 것으로 에이전시는 DDB 시드니입니다.

DDB는 성인층의 맥도날드 판매량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도심 한가운데에 놀이동산을 설치하기로 합니다. 매일 매일 장소를 바꿔가며 도심과 공원을 놀이동산으로 바꾸는 이벤트를 벌이는 것이죠. 그리고 이 이벤트를 영상에 담아 TVC로 내보내고 동시에 유튜브에도 공개합니다. 뭐 앰비언트의 전형적인 방법이죠?

워떤 놀이동산을 만들었는지 캡처 이미지와 함께 보시죠. 먼저 ‘야부리’ 화면입니다. ^^;

놀기 위해 하던 일을 멈춰 본적이 언제인가요?

(이제 성인이 되버린 당신에겐 꽤 오래 전 일이죠?)
그래서 우리는 작은 놀이동산을 매일매일 선보이기로 결정했답니다.

로날드가 버스쉘터에!

본격적인 호객행위에 나섭니다!

이렇게 다양한 놀이기구를 성인 체형에 맞게 제작해 ‘놀이’ 참여를 유도했군요.

공원뿐만 아니라 오피스가 한복판에도 놀이동산(?)을 만들었습니다.

보통 맥도날드 매장에 이런 놀이기구가 어린이용으로 있죠? 이건 완벽하게 성인을 위한 사이즈로 특별 제작되었답니다.

다들 머뭇거리는데, 한 사람이 구두를 벗고 용감하게(?) 올라갑니다.

야~ 우리도 함! 놀아보자~

하하~ 정말 즐거워 보입니다.

일부 앰비언트 영상의 경우 연출된 상황에 맞게 미리 준비된 사람들이 연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 특히 네티즌의 눈썰미가 보통입니까? 금방 노이즈 바이럴인줄 알고 눈살을 찌푸리는 경우가 많죠. 오늘 인터넷에 잠시 등장한 ‘명동 옷찢녀’도 그런 경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죠.

http://bit.ly/aBBm8s

영상을 보시면(굳이 권해드리진 않습니다) 옆에서 연출된 목소리로 수근거리는 걸 들으 실 수 있습니다. 이런 바이럴은 오히려 브랜드에 마이너스만 줄 뿐이죠. 게다가 옷을 찟다뇨! 이게 무슨!!!!!

반면 이렇게 자연스럽게 참여와 즐거움을 유도하는 앰비언트는 사람들에게 행복감을 가져다 줍니다.
뭐, 우리 (보수적인?)정서에는 조금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지만요 : )

맥도날드의 매일매일 놀이동산의 영상은 아래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it.ly/aBRuea

그나저나 전 에버랜드를 아직 못가봤는데…
거기 재밌나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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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esel Sneakers FW10: Stupid Ass Kick

“병신 같지만 멋있어~”
한동안 인터넷에 유행한 말입니다. 유치하고 무모한 짓(!)을 벌이고 그 인증샷/영상을 올리면 위와 같은 리플이 달렸죠. 그 속 의미는 길낄거리고 웃지만 그 과감한 실행에 비웃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Stay hungry, stay foolish”
타임지가 선정한 졸업식 명연설문 Top 10 중 하나인 스티브 잡스의 스탠포드 졸업식 연설문의 마지막 문장입니다. 스티브 잡스의 삶을 보면 어떤 의미인지 아실 것입니다.

마켓3.0, 소셜의 시대에 브랜드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가 바로 솔직함이라고 합니다. 바보 같고 멍청하지만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브랜드에게도 중요해진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솔직함을 가장 잘 표현하는 브랜드는 어디일까요? 저는 디젤을 꼽고 싶습니다. 예전에 소개해드린 디젤의 페이스파크- 페이스북의 아날로그 버전 기억나시죠?. 우리가 온라인에서만 시간을 쏟고 있는 것이 얼마나 멍청한 짓인지를 더 멍청한 이벤트로 보여주었죠. 피아트500과 함께 콜라보했던 캠페인도 키워드를 Disconnected로 내세웠죠.

모두 ‘Stupid’캠페인의 일환인데. 남들이 보기엔 바보 같을 수 있지만 (남들 다한다고 따라서 하지 말고) 솔직하게 뉘 생각대로 살아! 라는 것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크리에이티브도 세상의 고정관념에 거침없이 하이킥을 날려주는 것입니다.

디젤 이 친구들, 유쾌하게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운동화가 있기는 해. 그런데 달리기하라고 만든 건 아니야~ 그럼 어떤 용도인거야? 재치있는 동영상 매뉴얼에 시작됩니다.

‘X꼬 걷어차기 트레이닝 센터’랍니다 ㅎㅎ

준비물을 말해줍니다. 먼저 디젤 스니커!

X꼬 타겟!

그리고 키커인 너!

알았지? X꼬를 걷어찰 때는 이렇게 90″각도를 유지해야해!

다른 킥 방법입니다. 느린 화면으로 다리의 각도를 보여줍니다. 총 360″를 회전해야 한다고 하네요 ㅋㅋ

인쇄 비주얼입니다. 너도나도 (건강을) 위해 뛰는 나이키와 아디다스 사용자와는 분명히 다른 선을 긋고 싶었나 봅니다. 사실 저도 운동화를 매일 싣고 다니지만 운동 따윈 -.-;;;;

저는 낄낄거리며 한참을 웃었던 영상, 함께 감상해보시죠

http://bit.ly/cBTAs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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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porters From Finland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이 월드컵에 나가는 게 이제는 당연하게 되었지만 유럽의 어떤 나라는 단 한차례도 월드컵에 나가본 적이 없다고 합니다. 바로 핀란드입니다.

그런데 이 나라 사람들은 축구 사랑만큼은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그 열기가 대단하다고 하네요. 축구는 사랑하는데, 월드컵에 열려도 응원할 국가는 없고… 좀 답답하겠죠? 그래서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내놓습니다.

핀란드 서포터즈를 빌려드립니다!

세계 각국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그 나라를 응원해주는 이벤트를 벌인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소개 영상 캡처와 함께 보시죠.

서포터즈 대여 이벤트를 진행한 잡지입니다.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그들의 목표는 (월드컵 기간 동안 시들해질) 축구붐을 일으키고 잡지 판매를 올리는 것!

그들의 인사이트입니다.
핀란드는 대단한 스포츠팬을 보유한 위대한 나라라는 것이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요.

기발하죠? 핀란드 축구팬을 다른 나라에 판매한다는 발상이라니!

이름하야! ‘서포터스프롬핀란드’입니다. 이 아저씨가 CEO랍니다. 핀란드의 김흥국?

웹사이트를 개설해 신청을 받고 그들의 활동사항을 업데이트합니다. 남아공에 보내준다는데 축구 좋아하는 핀란드 사람들이 가만 있겠습니까? ㅎㅎ

모닝쇼나

오락프로그램에 나와 이 행사를 알리네요. 치밀하게 기획된 PR이겟죠? 이 행사는 수많은 나라의 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독일에서는 이런 이메일도 옵니다.

활동 사항입니다. 근데 이 국기의 나라는 어디인가요?

잡지의 판매 부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은 두말할 나위 없겠죠?

아래의 링크에서 아픔을 즐거움으로 승화시킨! 핀란드 서포터즈 수출 캠페인의 영상을 보시죠

http://bit.ly/d66qt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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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 즐거운 크리에이티브를 골라 소개해드리려 애썼는데…
어땠는지 모르겠습니다. ^^;

내일은 정말 춥답니다.
지금도 사무실 창문이 들썩이네요 -.-;

옷 단디 챙겨입으시고
건강 유의하세요

채용준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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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CHAEcopy
채카피가 세상을 돌아다니며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혹은 혼자 중얼거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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