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4일의 크리에이티브


트위터에 자기 사진을 올려놓고 계신 분들, 자기사진이 보이스피싱에 사용될 수 있으니 주의바람. 제가 집에 있는데 저희 아버지 폰으로 <댁의 아드님이 납치되셨습니다>라는 문자와 함께 제 트위터 사진이 오더군요(http://twitter.com/BakJH)

안녕하세요? 채카피입니다.
요즘 들어 결방 횟수가 잦아지고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제가 결방하는 이유는 다 술 때문인 거 아시죠? ㅋㅋㅋ 오래간만에 제 버디와 ‘콸콸콸’ 마셔주었더니 도저히 손꾸락에 힘이 안들어가서리… ㅜ.ㅜ

한달 전쯤에 제가 보이스피싱을 당할 뻔한 적이 있다는 걸 말씀 드린 적 있죠? 요즘 트위터에 프로필 사진을 이용한 피싱이 유행한다고 하네요. 소셜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점점 프라이버시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데, 이점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크리에이티브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

Save the Children: Picture Protect

앞서 프라이버시에 대한 내용을 말씀 드렸는데, 사실은 어제 재미난 크리에이티브를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최근 아이돌 ‘남녀공학’이라는 그룹의 한 멤버가 고교시절 유흥주점에서 찍은 사진이 유출되어 활동을 접었습니다(소속사는 다른 이유 때문이라지만 인터넷의 비난 여론을 무시 못했겠죠) 미성년자가 술집(그것도 다란주점)에서 술 마신 것은 비난 받아야 할 일이나 지극히 개인적인 사진이 모두가 볼 수 있는 인터넷에 공개되어 프라이버시를 침해 당한 것은 분명 문제가 있는 일입니다.

연예인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자신의 사진이 유출되거나 도용되어 낭패를 당한 경우가 한 두번이 아니라 합니다. 누구나 감추고 싶은 부분들이 있을테데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이런 경험을 하면 불쾌하고 심지어 인생이 망가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외쿡에서도 이런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나 봅니다. 스웨덴의 akestam holst라는 대행사가 아동구호단체인 ‘세이브더칠드런’을 위한 디지털 캠페인을 선보였는데, 바로 이런 이미지 도용을 알 수 있는 시스템을 담고 있습니다. 캠페인 소개 영상의 내용을 함께 보시죠.

개인을 사진을 허락 없이 사용하는 것, 당연히 불법이죠?

그런데 슬프게도 종종 경험하게 되는 일입니다. 특히 어린이들의 사진이 함부로 인터넷이 도용된다면 그 정신적 피해는 무척이나 클 것입니다.

사진 도용 피해를 보도하는 스웨덴 방송의 화면들입니다. 스웨덴에서는 그런 일들이 심심찮게 일어난다고 하네요.

하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내 사진이 인터넷에 도용되기 때문에 알아내기가 무척이나 힘들죠.알아낸다 하더라도손 쓸 도리가 없을 정도로 퍼진 다음이기 때문에 그 피해가 심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수에덴 친구들은 ‘아이들이 자신의 사진을 직접 추척할 수 있게 만들자!’는 아이디어를 생각합니다. 자신의 사진을 다른 웹사이트에 올린 사람을 추적해 경고를 할 수 있기만 해도 사진을 함부로 도용하는 사례가 줄어들 것이라는 생각에서죠.

캠페인의 이름은 픽처 프로젝트, 티니아이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이 올린 사진의 (인터넷) 주소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그 주소를 아래의 입력창에 넣으면 끝!입니다.

그러면 서버측의 검색 알고리즘을 통해 그 이미지가 올라간 사이트가 나타나게 됩니다. 패션이나 멋진 그런 사이트면 모르겠지만 혹시라도 야동 사이트에 자신의 사진이 올라간다면! 끔찍하죠. 이렇게 도용된 사실과 사이트를 알게 되면 사이트 관리자에게 삭제요청을 할 수 있겠죠.

더불어 한번 등록을 해두면 다른 도용 사이트가 나타나면 이메일로 알려주는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이 캠페인은 큰 호응을 얻어 16만 건의 사진을 보호하는 효과를 거두었다고 합니다. 수많은 미디어에 소개된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겠죠?

캠페인 소개 사이트에 예로 올라온 사진들의 모습입니다. CP+B의 알렉스 보거스키와 R/GA의 설립자 겸 CEO인 밥 그린버그의 사진이 올라있는 게 재미있습니다. 광고인들에겐 레이디가가나 오바마만큼 유명하고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이죠. 특히 알렉스 보거스키는 광고계를 떠난 후 http://fearlessrevolution.com이라는 블로그를 개설한 후 새로운 시대에 걸 맞는 소비자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R/GA에 대해선 지난번에 소개해 드렸죠?

혹시나 싶어 트위터 프로필 이미지를 넣고 검색 돌려보니 도용결과 제로, 알렉스 보거스키 형님은 5건이 나오는군요 ㅋㅋ

여러분도 한번 해보시죠!

http://www.pictureprotect.org/

캠페인 소개 영상은 아래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vimeo.com/12670335

:

:

체력고갈로, 소재고갈로
어제의 ‘오늘의 크리에이티브’는 1개의 사례만 소개합니다.
송구합니다. ㅜ.ㅜ

:

:

오늘부터 월요일까지 회사에서 괌으로 ‘Year End Trip’을 떠납니다.
이 기간에는 메일을 보내드릴 수 없겠네요. 깊은 양해를 바랍니다.
그동안 모두들 건강히 지내세요~

채용준 Dream

Advertisements

소개 CHAEcopy
채카피가 세상을 돌아다니며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혹은 혼자 중얼거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