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4일의 크리에이티브


일본광고회사 덴츠에서 일본전체광고비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3년연속 감소추세에 그나마 소셜미디어나 SNS가 감소세를 저지하고 있는 추세라네요. http://goo.gl/n77pw (일본어/PDF)(by http://twitter.com/5wlim)

 

안녕하세요? 채카피입니다.
해외 사례를 찾아보다보면 자주 접하게 되는 것이 일본의 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일본어를 드라마와 애니메이션으로 배우다 보니 일본 여행할 때 술집에서나 써먹을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사례를 접할 때면 아쉬울 때가 많습니다. 일본의 경우 웹이나 모바일으로 재미난 시도들을 많이 하고 있거든요.

그럴 수 있는 배경을 알아보니 이런 것이 있더랍니다. 그들은 포털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를 믿지 않고 유명한 블로그의 포스팅을 더 믿는다. I-mode로 통칭되는 다양한 모바일 컨텐츠를 일찍부터 접하고 활용했기 때문에 스마트폰 시대의 다양한 흐름에도 일반 소비자들은 빨리 수용할 수 이었다고 합니다.

우리는 일본처럼 전체 광고비의 하락을 막을 수준은 되지 못하고 있죠. 대세로 스마트폰 시대가 일본보다는 조금 늦게 개화(?)한 만큼 올해만큼은 달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대한민국보다 Qf게 수용하고 변화하는 소비자 없잖아요. 모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자구요.

그럼, ‘오늘의 크리에이티브’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

Standard Chartered Bank: My Majlis Social media game

오늘 예전 회사 분들과 술자리를 가지면서 느낀 건 이제 훼이스북이 레알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전 같으면 몇몇 분들은 서먹하기도 한 사이였을 터인데, 훼이스북으로 올라 온 글과 사진으로 인해 더욱 친밀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준 것이죠. 제가 사부작 이런 얘기를 꺼내니 다들 공감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크리에이티브 역시 훼이스북을 이용한 캠페인입니다. 훼이스북의 기능 중 게임을 이용한 것이지요. 우리야 아직까지 훼이스북 내의 게임을 거의 이용하지 않는 편인데, 외쿡의 경우 게임 때문에 훼이스북에 들어온다는 사람이 과반을 차지할 정도로 그 인기가 높습니다.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은 중동에서 라마단 기간 동안 신용카드 이용의 확대를 꾀하고자 훼이스북 게임을 이용하기로 합니다. 라마단은 흔히 금식일로 알려져 있는데, 사실 금식과는 거리가 멉니다. 매년 9월을 신성한 달로 여기며 음식, 음료, 흡연, 성행위 등이 금지되지만 일몰 후에는 성대한 파티를 연다고 합니다. 이럴 바엔 금식을 왜 하는지 모르겠지만 뭐 그건 그네들의 문화니까요. 라마단 기간에는 Majlis라는 텐트에서 생활하는 것이 관습이었는데요. 현대에 와서는 텐트 생활할 수 있는 여건이 많이 사라졌죠. 스탠다드 차타드는 이런 전통을 훼이스북 게임에서 누릴 수 있게 해준 것입니다.

게임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텐트 내부가 기본적으로 주어집니다. 여러가지 아이템(인테리어)으로 채우기 위해서는 아이템들을 구입해야 하는 것이죠. 가본적으로 훼이스북의 도토리라 할 수 있는 크레딧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스탠다드 차타드와 함께 훼이스북에서 소셜 활동을 벌이면 포인트가 쌓여 여러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게 한 방식입니다.

그 소셜 활동은 크게 어려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간단하게 퀴즈 등을 풀면 포인트를 주는 것이죠. 그리고 자동적으로 스탠다드 차타드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이런 다양한 라마단 텐트 용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스팅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멋들어진 카페트와 쇼파 등을 구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게임이 공개되고 4주동안 만오천명의 사람들이 게임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균 7분 동안 게임을 즐겼다고 합니다. 적은 숫자일 수도 있지만 두바이 인구를 생각하면 대성공이라고 할 수 있죠. 더불어 만오천명의 친구들의 숫자까지 합치면 메시지 노출에서는 꽤 좋은 성적입니다.

한국은 슬슬 대세로 접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직까지 훼이스북에 가입하고 참여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억지로라도 가입해 지인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알지도 못하면서 이래라 저래라 하는 건 웃기잖아요.

캠페인 소개 영상은 아래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it.ly/gutmHp

:
:

어설픈 음주와 목의 뻐근한 통증으로 인해 오늘은 1개의 사례만 소개합니다. 깊은 양해 바랍니다.

채용준 Dream

 

Advertisements

소개 CHAEcopy
채카피가 세상을 돌아다니며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혹은 혼자 중얼거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