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14일의 크리에이티브


구글은 다른 나라를 위해 저런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일본여행 50%만 환불해주는 여행사, 한류 걱정하는 언론사, 인과응보라고 짖는 이들. 국격 운운하며 핏대 올리던 이들아 정권 욕도 좋지만 일단 저런이들 먼저 처리 좀 해주라(by http://twitter.com/jinuuk)

일본의 지진에 대해 세계각국이 너나할것없이 걱정하고 염려한다 각국의 광고대행사들도 너나할것없이 일본을 위한 모금행사를 하기도하고 모금을 위한 작품을 만들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대행사들은 과연 그럴 여유나 관대함이 있을까? 그저 지금 당장의 피티가 더 중요하겠지?(by http://twitter.com/bryan08)

중국인,한국인,일본인이 아닌 지구인이 될 때.(by http://twitter.com/tvcm21)

 

안녕하세요? 채카피입니다.
이미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지난 11일 이웃 일본 동북부지방에서 참혹한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진도 9에 달하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강한 지진이었죠. 수많은 건물이 무너졌고 수많은 배와 차량, 건물이 바다에 쓸려갔습니다. 늘어만 가는 사상자수에 너무 가슴이 아프더군요.

가장 먼저 지진 관련 소식을 접할 수 있었던 곳은 역시 소셜미디어를 통해서였습니다. 전기와 유선이 정상적이지 않은 상황에 무선을 이용한 소셜미디어가 큰 힘을 발휘한 것이지요. 트위터 등을 통해 피해상황이 실시간으로 전달되었으며 동시에 오보나 과장된 사실이 퍼지지 않도록 정화되었습니다.

사상자 수나 피해상황을 보여주고 얼마나 큰 지진이었는지를 반복하고 주가 및 경제전망, 우리의 지진 대처는 과연 어떤가 등 이기적이고 자극적이고 건조하게 보도를 하는 매스미디어에서와 달리 소셜미디어 속 우리의 모습은 조금 달랐습니다. 이웃 나라의 사람들을 진심으로 걱정하고 그들을 도울 방법을 찾아나갔습니다. 또 어긋난 보도 태도에 대한 꾸짖음도 잊지 않았습니다.

소셜미디어가 없었다면 과연 가능했을까란 생각이 자꾸 듭니다. 이집트의 시위가 남의 일이 아니라는 걸, 일본의 고통의 남의 고통이 아니라는 걸, 결국 서로 연결되어 있는 지구인이라는 사실을 알려준 것이 바로 디지털, 그리고 소셜미디어가 아닐까 합니다.

그럼, 오늘의 크리에이티브’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

Bing twitter: wrong donate

다양한 단체와 기업들이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일본에 도움의 손길을 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선의로 시작한 일을 잘못된 방법으로 시행해 엄청난 욕을 먹은 사례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엔진인 bing입니다.

알튀를 할 때마다 1불씩 모아 최대 10만불을 일본에 성금으로 보내겠다. 세상은 Bing은 국내에서도 욕을 먹고 있는 무뇌아적인 트윗 이벤트인 알튀를 강요를 자행하고 만 것입니다. 일본에 보낼 성금으로 10만불이라는 예산을 확보했는데, 담당자가 욕심을 부린 것으로 보입니다. 이왕 기부하는 거 bing의 인지도도 높이고 알튀도 많이 되면 자신들의 성과도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죠.

Bing 담당자는 지난 이집트 시위 당시 케네스콜이 당한 꼴을 생각하지 못했나 봅니다. (http://bit.ly/goyIdy) 선의는 순수하게 선의로 다가서야지 불순한 의도가 들어가면 사람들은 무시를 넘어 불 같은 분노를 보이게 마련입니다.

결국 이 트윗을 올린 지 7시간만에 사과의 트윗을 올렸습니다. 우리는 일본을 도우려는 쉬운 방법을 제시한 거다. 이미 10만불을 기부했다.고 변명해보지만 이미 사람들의 시선을 차가워졌죠. 저는 개인적으로 Bing란 브랜드를 좋아해 브랜드 징글송을 모닝콜로 사용할 정도인데 이 트윗 사건을 접하니 정내미가 다 떨어더군요. 빙이 빙신짓했습니다 그려…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재빠르게 지원을 밝힌 것은 좋았는데, 멍청하게도 마케팅을 하지 말아야 할 순간에 마케팅을 해버린 것입니다. 아무런 조건 없이 선의를 보일 때야말로 사람들은 그 기업을 존경하고 사랑하게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이 멍청한 트윗 계정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방문할 수 있습니다.

http://twitter.com/bing

그러나 존경스러운 점은 트윗을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두었다는 점입니다. 잘못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투명한 모습에는 박스를 보내고 싶군요.

:
:

 

Apple itunes donation menu

반면에 아주 간단한 기부활동을 했는데도 저절로 홍보가 되고 칭찬도 받는 사례가 있습니다. 바로 애플의 이이튠즈를 이용한 기부페이지 개설입니다.

아이튠즈 초기화면입니다. 하단에 음반 메뉴처럼 살포시 일본 지진에 성금을 보낼 수 있는 메뉴를 만들었습니다.

5불부터 200불까지- 기부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아이튠즈 계정으로 연결되어 기부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아이튠즈, 앱스토어, 아이북스까지 하나의 계정으로 3가지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만든 애플이 이렇게 자사의 플랫폼을 이용해 간단하게 기부 할 수 있게 만들었군요.

국내에도 이런 결제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보다 적극적으로 이런 기부에 동참했다면 칭찬받고 홍보효과까지 얻을 수 있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특히 쇼핑몰이나 카드사의 애매한 단위의 포인트들을 이렇게 기부로 연결할 수 있으면 더욱 많은 호응을 얻었을텐데요.

:
:

 

W+K Studio: Japan Relief

처음에 소개해드린 트윗처럼 다양한 나라들의 광고 에이전시들이 일본 지진 지해자를 도우려는 크리에이티브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 중 도쿄에도 오피스가 있는 위든앤케네디는 자체 스튜디오가 제작한 상품을 (25불이상) 구입하면 성금을 일본에 전달하는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마우스패드는 좀 탐이 나네요.

또한 페이팔을 통한 직접 기부 페이지도 열어두었습니다. 하단에 금액이 적힌 하트 이미지를 클릭하면 페이팔 결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땡기는 상품이 있다구요? 한국으로 배송할지는 모르겠지만 구경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wkstudio.bigcartel.com/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공익활동을 결합한 것을 Cause Marketing이라고 합니다. a type of marketing involving the cooperative efforts of a “for profit” business and a non-profit organization for mutual benefit. (from wiki)

대표적인 사례로 ‘Product Red’ 캠페인을 들 수 있습니다. 에이즈와 싸우는 사람을 지원하는 활동의 일환으로 애플, 모토로라, 갭 등이 빨간색 제품을 출시한 것이지요. 이 ‘Product Red’들의 판매 수익금은 지원단체에게 기부하였습니다. 비영리단체는 기금을 모을 수 있고 각 기업들은 이미지 향상을 꾀할 수 있는 것이지요.

Cause Marketing은 판매를 기본으로 하는 방식을 택합니다. 상업성을 내세우면서도 좋은 취지를 담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거부감이 적은 것이지요. 아니, 오히려 적극적으로 구입을 하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ause Marketing은 분명한 명분과 구체적인 도움을 줄 비영리단체가 있어야 성립됩니다. 내가 구입한 물건의 수익이 어디로 가고 무엇에 도움을 주는지를 명확해야 하는 것이죠.

위든앤케네디는 일본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한 상품을 만든 것은 아니지만 판매 수익을 기부한다는 측면에서 Cause Marketing으로 볼 수 도 있을 듯 합니다.

:
:

Wok & Noodles: Japan

일본과는 그닥 상관이 없어보이는 에콰도르에서도 일본을 위한 크리에이티브를 선보였습니다. BBOO 에콰도르 오피스는 포스터를 제작해 일본 지진 피해자를 위한 성금 모금을 독려했습니다.

지진이 난 일본의 모습을 직관적으로 표현했죠? 하단의 카피는 적십자에 기부하라는 sodd과 도메인입니다. 브랜드는 wok&Noodles로 일본식 국수를 중국스타일로 파는 곳입니다. 주로 배달전문인 것 같더군요. 아마도 일본을 돕기 위한 크리에이티브를 먼저 개발한 후 클라이언트 중에 하나를 꼬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많은 크리에이터와 에이전시가 일본을 돕기 위한 포스터를 제작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it.ly/h0Ijxv

 

한국의 크리에이터들도 이웃나라의 고통에 공감하며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개개인의 힘만으론 광고가 만들어질 수 없겠죠. 에이전시의 문화와 철학의 유무가 아닐까 합니다.

:
:

마지막으로 트윗 하나 더 소개해드리고 맺을까 합니다.

일본 지진에 따른 증시전망, 자동차 산업전망, 원자재값 전망, 환율전망…… 잡신을 믿는다는 일본에 비해, 어쨌든 대한민국은 유일신 국가가 된것같다. 너나 할 것 없이 돈만 숭배한다. 아!돈.(by http://twitter.com/dwbh4543)

 

채용준 Dream

Advertisements

소개 CHAEcopy
채카피가 세상을 돌아다니며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혹은 혼자 중얼거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