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9일 천사의 크리에이티브


여러 팀들의 분위기를 유심히 살피다 보면, 소통이 잘되는 팀은 신입부터 팀장까지 누구나 먼저 말을 하고, 소통이 안되는 팀은 모두 누군가 말걸어주기를 기다리는 분위기가 많다. 소통에는 똑똑한 방관자보다 무식한 용자가 더 도움이 된다.(by http://twitter.com/lambras70)

안녕하세요? 채카피입니다.
그간 트위터라는 재미나고 유익한 서비스를 여러분들도 즐기시길 바라는 마음에 트위터 강좌도 4회에 걸쳐 작성해보았지만(http://bit.ly/gzMxwo) 어색하고 어렵다는 말씀을 많이 하시더군요. 그 중 누구를 팔로잉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말씀이 많았습니다.

일단 제가 소개해드리는 트윗의 주인공을 팔로잉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매일 트위터를 들여다보다 여러분들과 나누고픈 트윗을 올리는 것인데, 이 분들을 팔로잉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팔로워 수가 어느 정도는 늘어가고 그 담에 용기 있게 자신이 팔로잉 하는 분께 멘션도 달아보세요. 다시 멘션도 오고 그러다 보면 소통의 재미에 빠질 것입니다. 답멘션이 안오면 우짜냐구요? ㅎㅎ 국내 트위터 이용자들은 매너 좋기가 세계적으로 유명하니 안심하셔도 좋을 것입니다(멘션 답장 비율 세계 최고 수준!) 불러도 대답 없는 연예인이나 유명인을 팔로잉 하지 마시고요 ^^;

나름의 용기가 필요하겠지만 주저하고 망설이다 보면 소통의 즐거움을 놓치게 됩니다. 용기라는 것이 크리에이티브에만 필요한 것은 아니니까요.

그럼, 조금 늦게 ‘오늘의 크리에이티브’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
:

Lynx and Axe: Lynx Excite Fallen Angel

천사 강림. 이미 많은 분들이 보셨겠지만 요즘 가장 핫한 광고 중의 하나인 Lynx의 CM입니다.

찐짜로 하늘에서 내려온 것 같은 알흠답고 섹시한 천사가 한 남자에게 찾아온다는 내용이지요. 단순하지만 몽환적인 연출과 매력적인 모델이 만나 큰 화제를 모으고 있죠.

아직 못보신 분을 위해 링크 서비스 -> http://bit.ly/gckMHz

Lynx의 CM이 재미있고 매력적이기는 하지만 오늘의 크리에이티브에서까지 소개할 필요는 못느꼈습니다. 그런데 천사강림이라는 소재를 다양하게 변주하는 것이 너무 흥미로워 여러분들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캠페인 소개영상을 캡처한 것입니다. 그간 여러 번 365라는 말씀을 드린 적이 있는데, 이 친구들도 365일 매일매일 즐거움을 주기 위해 소셜을 비롯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합니다. 일부를 소개해드리지요.

일단 CM이 전파를 탄 후 유튜브에도 공개를 합니다. 3B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미인이 날개를 달고 3명이나 등장하는데 조회수가 장난 아니게 늘어납니다. 이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는 곳이 베네룩스 3개국인데 이들 국가의 인구를 생각하면 아주 높은 숫자라고 할 수 있죠. 게다가 이 숫자는 캠페인이 시작된지 2주만에 달성된 것이니까요. 그리고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기반으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동시에 진행합니다.

3명의 천사가 각각 트위터 계정을 개설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남성용 제품이니만큼 나름 므흣한 내용이 오고 갔을 거라고 판단이 됩니다. ^^;

천명 이상이 팔로잉을 했는데, 이는 베네룩스 국가들의 어느 유명인보다 많은 팔로워수라고 하네요.

페이스북 브랜드 페이지에 방문자와 팬을 늘리기 위한 CM을 제작해 유튜브에 공개합니다.

러닝 타임은 20초. 뭐 별 내용도 없습니다. 말도 없고 그냥 여인이 손가락으로 유혹하기만 하네요. 그리고 페이스북 주소를 보여주는 페이지가 끝입니다. 그래도 신체 건강한 남성이라면 누구나 가슴이 벌렁벌렁할 CM입니다 ㅋㅋㅋㅋ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bit.ly/fhbNJI

페이스북 페이지를 캡처한 것입니다. 팬의 수가 20만을 넘었네요.

‘좋아요’버튼을 눌러 팬이 되자 제 훼이스북 뉴스피드에 나타난 모습입니다. 단순히 뉴스를 전달하고 이벤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실제 천사가 말을 거는 것 같은 방식을 취합니다. 내가 지구에 있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어~ 그니까 날 흥분시켜줄 그런 향을 가진 남자를 찾을만한 장소를 알려줘~~~ 라고 므흣한 질문을 하네요.

단순한 브랜드가 아니라 다른 페이스북 친구처럼 느껴지게 하려는 의도로 보입니다. 그리고 저 말을 괜히 한 것이 아니더군요. 페이스북 페이지 중간에 PLAT라는 단어가 보이시죠?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페이스북 앱을 개발해 새로운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앱의 내용은 인터렉티브 무비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천사가 강림했다는 소식이 뉴스화면에 등장합니다. CM이 마치 실제 일어난 것처럼 보여주는 센스죠.

3명의 천사가 모여 토의를 합니다. 뉴스피드에 나타난 것처럼 자신들을 흥분시켜줄 사람을 찾는 것이라고 하네요.

제 훼이스북 친구의 사진이 나오네요. 이 친구는 아니라네요 흐흐흐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앱을 이용하는 사람의 친구 중에 랜덤으로 사진이 등장하는 것 같습니다.

다시 조사를 통해 리스트업을 합니다.

흐흐흐 제 이름이 보이네요. 다른 이름들은 제 훼이스북 친구들이네요.

제 프로필 사진이 등장합니다. 역시나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

세 여인이 제게 말을 하네요. 당신이 바로 우리가 찾던 그남자에요…. 어쩌구 저쩌구~~~

해상도가 낮은 버전으로 했음에도 로딩의 압박이 생기네요. 더 보여드리는 것은 신선함이 떨어지니 이 정도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참여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on.fb.me/fGdEg1

또, 유명한 그래피티 아티스트를 초청해 천사를 모티브 삼아 작품을 그리게 합니다.

CM의 이미지와는 조금 다르죠? 하지만 멋진 작품이네요.

소개영상은 아래의 링크를 누르시면 됩니다.

http://bit.ly/fNrFJs

구글 맵을 이용한 재미있는 인터넷 배너도 선보였습니다. 현재 자신의 위치를 입력하면 구글맵이 이동하고 그 위에 천사가 내려오는 것이죠. 그 모습을 캡처할 수가 없네요. 스미마셍합니다. ㅡ,.ㅡ

캠페인이 시작된 지 2주만에 수많은 미디어에 노출되어 금액으로 환산하니 위와 같네요. 어마어마합니다.

60만, 44만, 위 나라의 인구를 생각하고 캠페인이 진행된 기간을 생각하면 아주 높은 숫자라고 할 수 있겠죠.

판매가 두 배가 되었다고 하구요.

캠페인 효과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영상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bit.ly/fH2u30

위 영상을 제작한 곳은 PR에이전시입니다. 이렇게 ‘365’적인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광고대행사뿐만 아니라 PR, 소셜미디어, 미디어 플래닝, 바잉, 등 다양한 파트너들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어느 한 부분이라도 서로를 소홀하게 여기고 갑질(!)을 했더라면 이런 효과를 거두지 못했겠죠. 무엇보다 광고주의 올바른 생각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므흣한 내용이라서가 아니라 이렇게 다양한 변주가 가능하다는 걸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참고가 될만한 사례가 바로 이 LYNC의 천사강림 캠페인이 아닌가 합니다.

보통 3개의 사례를 ‘늘의 리에이티브’에 담는데 천사에 대한 찬사어린 내용이 길어져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변화무쌍한 뉴스와 날씨지만 즐거운 하루 건강한 하루 만드시길 바랍니다.

채용준 Dream

소개 CHAEcopy
채카피가 세상을 돌아다니며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혹은 혼자 중얼거림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