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x and the Data


남녀간의 사랑이야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하고 완벽한 정열이다. 남녀간의 사랑은 이원적이고 상반적인 양성의 사람이 만나 이루는 것이기 때문이다. 남녀간의 사랑은 수축과 이완을 거듭하는 생명의 고동이다. – D.H. 로렌스

어릴 때는 혈기(血氣)가 정해지지 않을 때니, 경계할 것은 색()에 있다. –논어

:

안녕하세요? 채카피입니다.
크리스마스를 가장 사랑하는 업계는 어디일까요? 쉽게 떠올리는 건 베이커리업계죠. 크리스마스 시즌에 팔리는 Cake이 연간매출에서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 다음은 얄궂게도(혹은 당연하게도!) 숙박업계랍니다. 크리스마스 이브에 시내의 여관과 모텔, 호텔들은 거의 만실이라고 하더군요. 이유가 말하지 않아도 아실 테니… 게다가 올해는 23일이 금요일이기 때문에 숙박업계는 그야말로 호재를 맞은 게 아닐까 합니다.

이렇게 올해는 참으로 성스러운 성탄절이 예고되고 있는데, 이에 비례하여 리스크도 상승할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사고 발생 – 원치 않는 임신이 아닐까요?

이에 대한 가장 쉬운 솔루션은 콘돔이죠? 기업이건 비영리단체건 콘돔의 광고는 주로 위협 소구에 집중하는 편이었습니다.

세계적인 콘돔 브랜드인 듀렉스는 Baby 란 앱을 만들어 배포했습니다. 울며 보채는 아이를 가상으로 달래주는 게임 앱으로 원치 않는 임신을 하고 싶지 않으면 콘돔(것도 듀렉스를!)을 써라 라는 메시지를 담은 것이지요. http://bit.ly/b8z6V2 (작년 6월에 소개해 드린 바 있군요 ^^;)

MTV는 sex is no accident라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카툰 형식으로 제작을 했다가 이를 바탕으로 영상광고까지 제작한 것이죠. 나름 재치 있고 나름 재미있기는 하나 크리에이티브를 풀어가는 권법이 조금 옛날 스타일이라 (제겐) 큰 흥미를 주지는 못하더군요. http://goo.gl/3kyrJ

디지털 시대의 콘돔 캠페인은 어때야 할까?

자~! 오늘은 저 멀리 스웨덴에서 날아온 재미나면서도 섹시한 콘돔사용 캠페인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이 캠페인은 게임이나 만화적인 재미를 이용한 것이 아닌, 실제 콘돔 배포와 더불어 모바일 센서를 이용한 앱과 앱을 통해 만들어지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인터렉티브 캠페인이라 점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특히 크리스마스 숙박예정 커플들은 주의 깊게 살펴보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럼, 함께 살펴보시죠. ^^;

:
:
:

Stockholm County Aids Prevention Programme: The Sex Profile

스웨덴의 젊은이들은 안전한 섹스에 대해 무딘 성향이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콘돔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는 얘기겠지요.

어느 정도인지 검색을 사부작 해보았습니다. 스웨덴은 15세 이상 청소년 중 콘돔을 사용하는 비율이 40%대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대한민국은 어느 정도일까요? 30%를 겨우 넘는 정도라고 합니다. 커플들에겐 한없이 성스러운 크리스마스 이브를 맞아 참으로 걱정됩니다 그려 ^^;

Stockholm County Aids Prevention Programme은 스웨덴 젊은이들에게 콘돔 사용을 권장하는 캠페인을 ester Stockholm(http://www.esterstockholm.se)에게 의뢰합니다. 이왕이면 젊은 이들이 재미있어 하고 귀찮지 않은 방법으로 말이죠.

그들이 만들어 낸 것은The Condom08 campaign이였습니다. 미리 말씀 드리면 ‘나이키 플러스의 섹스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올 여름 오만개의 콘돔을 배포했다고 합니다. 그냥 배포했을 리는 없겠죠? 콘돔에 QR코드를 프린트해 스캔 하면 앱을 다운받을 수 있게 유도했습니다. 이 콘돔은 사람들에게 sex 통계를 만들기 위한 일종의 미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고나 아무런 설명이 없는 게 사람들의 호기심을 더욱 자극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QR코드를 스캔하면 나타나는 웹사이트입니다. http://goo.gl/JViyo 앱 안내 페이지죠. 모바일에서 스캔하니 바로 앱스토어 앱으로 이동하네요. 다운을 받아 보았는데, 실행해보려니 죄다 스웨덴어라서 해석불가입니다. ㅜ.ㅜ

소개 영상으로 앱의 사용법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쉽게 말씀 드리면 거사를 치르기 전에 앱을 실행해 침대 에 올려두라는 것입니다. 콘돔을 사용하는 걸 잊지 마시구요 ^^:

이 앱은 거사 기간 동안의 흔들림의 강도, 소리 등을 기록합니다. 그리고 그래프화 해주는 것이죠. 그리고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캠페인 웹사이트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신상정보를 기입해서 말이죠. 프라이버시와 보안 문제는 잘 해결했겠죠?

캠페인 웹사이트의 모습입니다. http://www.kondom08.nu/

이 웹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거사 데이터를 확인해 볼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데이터 비교를 해 볼 수도 있습니다. 평균은 어느 정도이고 자신은 평균 속에서 어디에 해당되는지 파악해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죠. 비교 검색 항목에 나이, 헤어스타일, 애완동물, 좋아하는 축구팀 등이 있네요.

이렇게 모아진 거사 데이터를 가지고 나름의 통계 결과를 도출해 냈습니다. 그리고 웹사이트에 포스팅했죠. 그리고 이 결과를 인쇄광고로 만들어 스톡홀름 시내에 집행했습니다.

(낭만적인 펑크들이 사실 가장 시끄러운 교성을 지른다.)

(흥분한 갈색머리(여자)들이 정신 없이 속도를 낸다.)

(화려한 쌍둥이자리의(남자, 혹은 여자)는 오늘 아침 3분이나 견뎠다.)

영화 ‘개와 고양이에 관한 진실’이 생각나네요. (개 주인이 고양이 주인보다 시끄럽다)

그리고 웹사이트 배너(DA)로도 제작해 집행했습니다. 단순히 앱을 만들어 배포하는 수준을 넘어 앱을 통해 취합된 데이터를 가공해 광고로 집행한 면이 많은 시사점을 줍니다. 매번 말씀 드리지만 가상과 현실을 넘나들어야 진정한 성공적인 디지털 캠페인이기 때문입니다.

이 Condom08 캠페인은 (혈기 넘치는)젊은이들 사이에서 많은 화제를 불어 일으켰다고 합니다. 개방적인 사고를 가진 스웨덴 젊은이들에겐 더욱 큰 재미가 아니였을까요?

늦여름까지 진행된 이 캠페인은 총 5,900 건의 섹스 프로파일이 웹사이트에 등록 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당초 목표보다 590%를 상회하는 것이며, 시간으로 환산하며 139시간 15분이라고 하네요. 소리로 환산하면 54유. 이렇게 자신들의 광고처럼 캠페인 성과를 재치 있게 표현하는 게 재밌네요.

무엇보다 스톡홀름 젊은이 중 39%가 콘돔 사용에 긍정적인 자세로 돌아섰다고 합니다.

진작에 눈치 채신 분도 계시겠지만 이 캠페인은 사실 두가지 앱을 참고해 만든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이키 플러스와 슬립 사이클.


Nike plus 아이폰에 기본 내장되어 있죠. http://goo.gl/T9nY



sleep cycle 1불짜리 앱인데, 이와 유사한 국내 앱도 있으니 함 찾아보세요 ^^; http://goo.gl/4Uy98

이렇게 운동(?) 데이터를 기록해 웹으로 확인하고 서로 비교해 볼 수 있는 것은 나이키 플러스와 흡사하고 진동을 감지해 그래프화 하는 것은 Sleep cycle 앱을 따라 한 것이 아닌 가란 생각을 감출 수 없죠. 하지만,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이 없다는 아주 진부한 말이 있습니다. 저는 이 말을 겁먹지 말라는 의미로 받아드리고 싶습니다.

늬들이 먼저 했으면 어때? 우리가 더 재미있게 적용하면 되지 않아? 이미 다른 아헤들이 만든 크리에이티브지만, 이를 참고해 섹스라는 전혀 다른 장르(?)에 적용할 생각이야말로 대단한 크리에이티브이니까요.

아래의 링크에서 캠페인 소개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vimeo.com/32788295

:
:
그나저나 솔로에 싱글인 제가 이런 글을 작성하려니
짜증과 우울함이 텍사스 소떼 마냥 와르르르르 몰려오네요 ^^:

하지만, 여러분들은 이런 짜증 따윈 받지 마시고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시길 바랍니다. 흙흙흙

채용준 Dream

:
:
:

Yong-June, Chae: Creative Writer / Planner
CP 3BHQ, Communication BU at SK marketing & company
E DigitalCD@sk.com | T @CHAEcopy | G +YongJune | t .Hack | W .WP

:

소개 CHAEcopy
채카피가 세상을 돌아다니며 발견한 크리에이티브 혹은 혼자 중얼거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